로톡은 어떤 서비스일까요?
로톡은 변호사와 의뢰인을 더 가깝게 만들어 줍니다.
법률 소비자는 로톡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필요한 분야의 변호사를 빠르게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는 법률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원하는 분야 및 지역의 의뢰인을 효과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기준, 로톡을 통해 이루어진 누적법률상담이 100만 건을 돌파하며, 지금도 법률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법률소비자와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싶은 변호사분들이 꾸준히 로톡을 찾고 있습니다.
로톡은 변호사에게 정액제 기반의 최적화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로톡은 변호사의 효과적인 홍보 활동을 돕습니다. 로톡에서 활동하는 변호사 회원은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건의 수임여부와 상관없이 월에 정해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변호사 회원 모두 동일한 빈도로 랜덤하게 의뢰인에게 노출됩니다. 로톡을 통해 변호사님들은 매우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톡은 변호사님과 의뢰인의 유료 상담 및 이후의 사건 수임에 대한 수수료는 전혀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유료 상담 및 사건 수임은 100% 의뢰인 개인의 선택에 따라 이루어지며 로톡은 이 과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습니다.
로톡의 의뢰인은 언제 어디서나 법률 정보를 얻고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뢰인은 온라인 상담글을 통해 익명으로 문의를 남기고, 변호사의 답변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분야, 지역의 변호사에게 전화,영상,방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로톡은 해결사례, 법률가이드,법률 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법률 콘텐츠를 제공하는 국내에서 법률 콘텐츠가 가장 풍부한 곳 입니다. 의뢰인은 로톡에서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법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톡은 법률시장을 확대하고 변호사님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로톡은 ‘법률 서비스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 홀로 소송’했던 의뢰인들, 로톡에서...
아는 변호사가 있으신가요?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2022년 실시한 「리걸테크 산업 대국민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8명은 ‘아는 변호사 1명 이하’ 라고 답했습니다.
주변에 법률 전문가를 두고 있지 않은 대다수 일반 국민에게 법률 서비스의 문턱은 너무나도 높습니다.
법률 서비스 이용 현황은 국민들의 어려움을 잘 보여줍니다. 대법원의 '민사 본안 및 형사사건 변호인 선임 현황'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 3월까지 민사 본안소송 1심에서 원고와 피고 모두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은 '나 홀로 소송'이 전체의 72.7%에 이릅니다. 형사소송의 1심 단독 사건 또한 나 홀로 소송의 비율이 절반에 가깝습니다.
‘변호사 3만명 시대’라고는 하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변호사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소송 상황에서도 변호사를 선임하는 소송보다 그렇지 않은 소송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로톡의 유료상담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의뢰인의 79%가 ‘로톡이 아니었다면 변호사님 도움을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 응답했으며, 이는 ‘나 홀로 소송’을 할 수밖에 없었던 환경에 처했던 의뢰인들이 로톡을 통해 변호사님으로부터 실제적인 도움을 받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로톡은 법률 시장의 높은 장벽으로 인해 이전에는 법률 서비스 이용을 고려조차 하지 않았던 이들이 쉽게 법률 정보를 찾고 법률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국내 법률 서비스 시장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로톡이 만들고 정착시킨 새로운 법률 서비스 시장
이제까지 사건 수임 의뢰 전 이루어지는 짧은 법률 상담은 당연히 무료로 여겨지거나, 혹은 오프라인 방문 시에만 과금할 수 있어 온라인 및 유선 전화를 통한 짧은 단위의 법률 상담 시장이 활성화 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로톡은 이러한 단시간 법률 상담에 대하여 ‘15분 전화상담’이라는 전례 없는 온라인 과금 서비스 및 방식을 확립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습니다.
로톡이 만들어낸 혁신은 법률 서비스 시장의 외연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로톡의 누적 법률 상담 건수는 23년 10월 기준 100만 건을 돌파하는 등 이미 국내 법률 서비스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로앤컴퍼니는 로톡 서비스를 통해 변호사님과 더 많은 의뢰인이 만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고, 법률 시장 성장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로톡은 변호사님들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킵니다.
로톡의 IT 기술을 활용한 업무 관리 솔루션
변호사님께서 수천만 건에 달하는 판례를 일일이 전부 찾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렇게 단순 리서치에 소모하는 시간을 줄여서, 줄인 시간 만큼 변호사님이 의뢰인의 법률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없을까요?
로톡은 IT 및 AI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 첫 시작으로 로톡은 편리하게 판례를 한데 모아 보고, 쟁점과 직접 연관된 유사 판례를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AI 기반 통합 법률정보 서비스 '빅케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AI 기반의 변호사향 B2B 서비스인 '슈퍼로이어'(Super Lawyer) 신규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AI 법률 비서'처럼 법률 메모 생성·법률서면 요약·법률 질의응답 등의 기능을 제공해 변호사의 업무 효율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로톡의 업무 효율화 솔루션을 통해 변호사님께서는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법률 문제를 다루게 되고, 법률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의뢰인에게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로톡은 누구나 필요할 때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변호사님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로톡은 합법서비스입니다.
로톡은 ‘변호사법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로톡은 확실한 합법 서비스입니다.
변호사와 의뢰인을 연결해주고 법률상담이나 수임에 대한 수수료를 취하는 것은 변호사법에 위반됩니다. 그러나 로톡은 변호사의 '월정액 광고비' 만이 유일한 수익 일 뿐, 법률상담이나 수임에서 발생하는 변호사의 수입에 대해서는 단 1원의 수수료도 취하지 않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로톡에서 결제하는 모든 상담료는 변호사에 귀속됩니다. 의뢰인이 지불하는 상담료는 로톡을 거치지 않고 변호사에게 직접 전달됩니다.
로톡은 단 한 차례도 ‘변호사법을 위반한 적이 없습니다’.
로톡은 수사기관과 국가기관으로부터 이례적으로 여러 차례 합법성을 확인 받은 서비스입니다.
변호사단체는 과거 3차례나 로톡을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발했으나 검·경찰은 로톡이 중개플랫폼이 아닌 광고플랫폼이라고 판단해 모두 무혐의처분을 내렸습니다.
변호사단체가 사실상 로톡 이용을 금지하기 위해 개정한 ‘변호사 광고에 관한 규정’에 대해 지난 22년 5월 헌법재판소는 ‘일부 위헌’ 이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2023년 2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변호사단체의 로톡 탈퇴종용 행위가 공정거래법 및 표시광고법 위반 행위로 판단하고 변호사단체에게 시정명령 및 과징금 20억이라는 처분을 내렸습니다.
그럼에도 변호사단체는 ‘변호사 광고에 관한 규정’을 근거로 22년 10월부터 23년 2월까지 총 123인의 로톡 이용 변호사에 대한 징계를 의결했습니다. 2023년 9월 법무부는 ‘123명 전원에 대한 징계 취소’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로톡 이용 변호사 징계에 대한 종국 결정으로 앞으로 변호사단체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로톡 이용을 금지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