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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로앤컴퍼니 발자취 따라가기! 로앤컴퍼니의 8대 뉴스

2024년 로앤컴퍼니 발자취 따라가기! 로앤컴퍼니의 8대 뉴스

TEAM
BY |  로앤컴퍼니
DATE | 2025. 01. 21.
어느덧 2025년이 찾아왔습니다.
2024년은 로앤컴퍼니가 국내 최초로 법률 AI 어시스던트 슈퍼로이어를 출시하며 법률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특별한 한 해 였는데요, 그 외에도 어떤 소식들이 있었을까요? 2024년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로앤컴퍼니의 8대 뉴스를 알려드릴게요.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로톡엑스는 새롭게 펼쳐질 한 해를 기대하며 지난 2024년 로앤컴퍼니의 1년 간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로앤컴퍼니는 어떤 순간들을 만들어냈을까요?
로앤컴퍼니는 지난해 법률 서비스 대중화와 선진화를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한 해의 포문을 힘차게 열었는데요, 하반기에는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 서비스를 출시하며 대한민국 법률 시장에 큰 변화와 혁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처럼 다채로운 이슈들이 이어졌던 꽉찬 2024년이었어요.
로톡엑스에서는 로앤컴퍼니가 이룩한 성과와 변화 중 8가지를 선정해, ‘8대 뉴스’로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다사다난했던 2024년을 여러분과 함께 마무리하고, 올해에도 새로운 혁신과 도약을 위해 나아가려고 합니다.
로앤컴퍼니의 여정을 함께해주세요!

01 로앤컴퍼니 ‘법률산업 혁신 기업’으로 인정받다! 업계 최초로 대통령 표창 수상

로톡에 경사가 났어요! 경사가 났어!
로앤컴퍼니가 장관급 이상 정부 시상 3관왕에 이어 ‘2024년 정보문화 및 정보문화 유공 정부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이로써 로앤컴퍼니는 장관상, 국무총리상, 대통령상을 석권한 4관왕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뤘어요.
이번에 수여된 정부 포상은 정보, 방송, 통신 산업 발전에 공적을 세운 단체나 개인에게 전달됩니다. 로앤컴퍼니는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 표창(단체부문)을 받았는데요, 리걸테크 기업으로서는 로앤컴퍼니가 최초의 수상입니다.
대통령 표창으로 달성한 정부 시상 4관왕은 로앤컴퍼니가 국내 리걸테크 업계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입지를 다졌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로톡이 국민들의 사법접근성을 크게 높임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한 기여를 인정받아 뿌듯한 순간이었습니다.
로앤컴퍼니는 앞으로도 법률 서비스의 대중화와 선진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 사회의 이로운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02 리걸테크 선도 기업 로앤컴퍼니, 법률 AI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강화

한국어 법률 특화 LLM ‘솔라리걸’ … 업스테이지와 공동 개발 협약
지난 3월, 로앤컴퍼니는 세계적인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와 함께 한국 법률에 특화된 거대언어모델 LLM인 ‘솔라리걸’을 공동 개발하기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례 데이터를 보유한 리걸테크 기업 로앤컴퍼니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체 언어모델 솔라를 개발한 업스테이지의 협업은 그 자체로 업계에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로앤컴퍼니는 그동안 축적해온 법률 데이터 학습 노하우를 제공하고, 업스테이지와 함께 AI 모델 성능 고도화를 위한 기술 협력을 전방위적으로 진행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한국 법률 시장에 해외 기업이 진출을 시도하는 위협적인 상황에서 국내 기업간의 협약은 한국 법률 AI 시장의 기술 주권을 수호하는 의미를 지닙니다. 언론에서도 ‘법률AI 동맹’, ‘K리걸테크 방어진지’와 같은 수식어로 이번 협약에 대해 큰 관심을 비췄는데요, 국내외 리걸테크 시장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AI 서비스가 정말 기대 됩니다.
국내 1위 법률서적 출판사 ‘박영사’와 법률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
로앤컴퍼니는 지난 6월 국내 1위 법률서적 전문 출판사 ‘박영사’와 법률 AI 성능 고도화를 위한 법률서비스 영역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로앤컴퍼니는 박영사의 법률 분야 콘텐츠 총 1350종 공급받아 슈퍼로이어를 구동시킬 법률 특화 LLM에 학습시킬 계획입니다. ‘법률서적 명가’로 불리는 박영사의 법률 콘텐츠 약 100만 페이지를 LLM에 학습시킬 수 있는 양입니다.
로앤컴퍼니는 이달부터 슈퍼로이어에 박영사 콘텐츠를 포함하며 성능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박영사의 콘텐츠를 직접 인용해 변호사에게 답변으로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또한, 빅케이스 회원에게는 박영사 콘텐츠 가운데 저자와 협의된 일부 콘텐츠가 전자책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법률 특화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로앤컴퍼니는 박영사와의 협약을 통해 법률 특화 LLM 모델을 고도화하여 슈퍼로이어와 빅케이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변호사 회원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합니다. 슈퍼로이어와 빅케이스는 수십 년간 쌓아온 박영사의 고품질 콘텐츠를 활용하는 국내 유일의 법률 AI 기반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업데이트를 거쳐 고도화될 슈퍼로이어와 빅케이스 서비스, 앞으로 얼마나 더 정확하고 똑똑해질지 기대되시죠?
법률사무소 ‘머스트노우’와 맞손…법률 AI 교육발전 협약
로앤컴퍼니는 지난 4월 법률사무소 머스트노우와 ‘법률 AI 이용 활성화 및 교육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법률 전문가의 AI 실무역량 강화를 돕고,법률 AI 이용 및 교육 활성화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로앤컴퍼니와 머스트노우는 향후 법률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사업 구축, 홍보 등 양사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 상호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는데요, 앞으로 머스트노우에서 진행할 법률 AI 교육에 슈퍼로이어가 적극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다음 소식에서 소개될 ‘2024 슈퍼로이어 마스터 클래스’ 행사도 머스트노우의 조우성 대표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AI 서비스가 법률 업무 경쟁력을 높이는 도구로써 의미 있는 역할을 하게 된 만큼, 로앤컴퍼니는 법률 전문가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법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3 ‘K리걸테크 수출 1호 기업’을 위한 도전, 한일 스타트업 포럼 참가

로앤컴퍼니가 지난 봄, 일본 도쿄에 방문했습니다! 무슨 일이었을까요? 바로 일본 진출을 위한 초석을 밟기 위해서 인데요, 로앤컴퍼니는 도쿄에서 개최된 ‘한일 스타트업 협력포럼’에 참석하여 일본에서의 첫번째 공식 사업설명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포럼은 일본 내 주요 공공기관·대기업·대기업 벤처캐피탈이 자리해 투자를 검토하고 협력을 모색하는 자리였어요. 현장에서는 일본 내 B2B 세일즈망을 확보한 현지 파트너를 확보하는 ‘1대 1 네트워킹 미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김본환 대표는 사업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국내 최고 리걸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성과를 바탕으로, 다음 목표로 법체계가 가장 유사한 일본 법률 시장에서도 AI 법률 비서의 경쟁력을 입증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일본 사업 설명회는 ‘K리걸테크 수출 1호 기업’으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었습니다. 로앤컴퍼니의 앞으로의 행보에도 큰 관심 부탁드립니다!

04 법률 시장을 새롭게 재편할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 서비스 출시

로앤컴퍼니의 2024년에 빠질 수 없는 빅뉴스죠? 바로 지난 7월 생성형 AI 기반의 법률 AI 어시스턴트 서비스 ‘슈퍼로이어’가 세상에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요, 슈퍼로이어는 출시부터 반응이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슈퍼로이어가 법률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슈퍼로이어 출시부터 최근까지 지난 하반기 동안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출시 100일만에 국내 변호사 12% 가입하며 변호사 이용자 4300명 돌파, 압도적인 인기!
슈퍼로이어는 로앤컴퍼니 내부에서도 기대가 정말 컸던 서비스였는데요, 법률 업무에 큰 강점을 가진 생성형 AI 모델을 적용한 서비스 출시 소식에 직원들도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모으고 있었습니다.
슈퍼로이어 출시 이후, 이러한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큰 돌풍을 일으켰는데요, 놀랍게도 출시 100일만에 4300명의 변호사가 가입하며 뜨거운 반응을 모았습니다. 출시 100일만에 국내 전체 변호사의 10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어시스턴트가 된 것입니다.
슈퍼로이어가 법률 업무의 효율을 최대 100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변호사들의 서비스 사용 의향이 커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슈퍼로이어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1.3%가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92.5%가 시간 절약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생성형 AI 서비스를 잘 이용하는 변호사가 다가오는 미래에 큰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평가되며, 슈퍼로이어의 인기는 2025년에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슈퍼로이어가 어떤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AI는 이렇게 활용하세요!” 법률 AI 교육 위한 ‘2024 슈퍼로이어 마스터 클래스’ 성료
로앤컴퍼니는 지난 12월 슈퍼로이어 활용 노하우를 소개하는 첫 오프라인 세미나 ‘2024 슈퍼로이어 마스터 클래스’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번 오프라인 세미나는 총 100석 규모의 행사에 300명 이상의 변호사가 사전 참가 신청을 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법률 서비스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갖는 변호사님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연사로 나선 법률사무소 머스트노우의 조우성 대표 변호사와 로앤컴퍼니 법률AI연구소의 안기순 소장은 실무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슈퍼로이어 서비스 활용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해주셨는데요,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였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슈퍼로이어 첫 오프라인 세미나에 대한 호평은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확인이 됐는데요, 설문에 응한 변호사 10명 중 9명이 ‘앞으로 슈퍼로이어를 자주 활용할 계획이다’ 라고 답했고 ‘이번 세미나를 통해 슈퍼로이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로앤컴퍼니는 법률 AI 선도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변호사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슈퍼로이어를 법률 실무에 최적화된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05 로톡이 법률 고민을 함께하겠습니다. ‘e커머스 피해 법률 상담 지원’

지난 해 큰 국민적 혼란을 가져온 일이 있었죠. 바로 ‘티메프 사태’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 등의 정산·환불 지연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해당 사태로 법률적인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로앤컴퍼니가 지원에 나섰습니다.
로앤컴퍼니는 티메프 정산 지연 피해자들이 각종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로톡 변호사를 통한 15분 전화법률상담을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지원책은 티몬·위메프 등의 정산 지연으로 판매 대금을 돌려받지 못한 판매자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상품을 구매하고도 환불을 거절당하거나 상품을 배송 받고 있지 못한 소비자 분들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진행되었습니다.
로앤컴퍼니는 지난해에도 전세사기 피해자 법률 상담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 바 있는데요,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법률 조력이 필요한 때에는 언제든지 앞장서겠습니다.

06 ‘빅케이스 플러스’, 월 구독료 인하로 더 큰 혜택 제공

다음은 많은 변호사 분들이 주목해주신 소식입니다!
지난 8월 ‘빅케이스 플러스’ 의 월 구독료가 기존 3만 3000원에서 2만 9700원으로 10% 인하되었습니다.
472만 건의 국내 최다 판례 데이터와 법령, 결정례, 행정규칙 등 방대한 법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빅케이스 플러스를 더욱 합리적인 비용으로 폭넓은 법률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 변호사 인증을 거친 구독 회원은 95만 건의 형사 판결 데이터를 기초로 664개 적용 법조에 대해 가장 많이 선고된 형량, 형량별 선고 비중, 기간별 형량 추이 등을 분석한 '빅케이스 그래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머지않은 시일에 박영사에서 제공하는 법률 콘텐츠도 서비스에 반영될 예정이니 더욱 강력해진 빅케이스 서비스를 ‘혜택은 많이, 마음은 가볍게’ 쓰실 수 있겠죠? 이번 가격인하로 더 많은 분들에게 빅케이스 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기쁘네요.

07 로톡의 법률 상담 건수 전년 대비 32.4% 증가! 성장세는 계속된다

지난 해에도 로톡의 성장세는 강력했습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분들이 로톡의 법률 상담을 이용하셨는데요, 지난 한 해 동안 로톡의 법률 상담 건수가 약 30만 건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32.4%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로톡에서 법률 상담을 진행한 의뢰인 10명 중 8명은 '로톡이 아니었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해주셨어요.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며 성장한 로톡에게, 이런 진심 어린 응원은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번 성과는 법률 서비스의 대중화를 향한 로앤컴퍼니의 노력이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로앤컴퍼니는 ‘아는 변호사’ 없이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법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아티클 보기 숫자로 보는 2024 로톡 연말결산 | 1년 동안 지구 4.15바퀴를 돈 로톡의 법률 상담 )

08 법률 AI 서비스 출시와 함께 늘어난 고객문의! CS 업무에도 혁신 박차

2024년에는 슈퍼로이어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변호사님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으면서 서비스 관련 CS 상담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용자 CS 업무를 담당하는 로앤컴퍼니의 CX팀도 많이 바빠졌는데요, CX팀에서는 전년 대비 약 42% 증가한 총 24,362건의 CS 문의량을 처리했습니다.
갑자기 폭주하는 문의량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고객 불만이 커지고 이는 서비스 운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수 있는데요, 로앤컴퍼니 CX팀에서는 상담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 개선을 통해 급격한 이용자 문의에도 신속하고 수준 높은 응대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AI 모니터링 시스템과 ▲전화 ▲문자 ▲카카오톡 ▲챗봇 ▲메일, 총 5개의 문의 채널을 운영하여, 급증하는 이용자 문의에도 단 1건의 누락없이 모든 문의를 처리하여 고객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법률 AI 서비스의 시장 연착륙을 도와준 CX팀에게 큰 박수를 부탁 드립니다!
Edit 김윤정, 신다솜
-이 아티클은 2025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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